...
시밀러웹(Similarweb)
웹사이트에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혹은 검색 유입량이 어떻게 되는지 정보를 얻기 위해선 보통 가장 유명한게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일 것이다.
다만 애널리틱스는 자신의 사이트만 추적이 가능하므로, 경쟁사 사이트 혹은 타사의 사이트도 확인하고 싶을때 가능한 수단이 바로 시밀러웹 사이트를 이용한 것이다.
트래픽에 대한 다양한 지표를 월간 단위로 제공하며 나름 사이트 분석에 대한 시각화가 잘 되어 있어 분석 그래프만 잘 볼줄알면 왠만한 정보는 여기서 얻을 수 있다. 간단한 사이트 정보만 확인할 목적이라면 무료 서비스로도 충분하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수도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얻을수 있다.
시밀러웹 분석하는법
먼저 시밀러웹에 접속하고 분석하고자 하는 홈페이지 URL을 기재해준다.
이 포스팅에서는 tistory.com 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1. 한달 평균 트래픽 정보
가장 먼저 해당 페이지에 대한 한달동안 총 방문자 수와 이탈률, 페이지 별 평균 방문자수, 체류시간을 알 수 있다.
방문자 수나 이탈률 역시 중요하지만, 특히 체류시간은 해당 포스팅이 얼마나 유의미한 글인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또한 카테고리 랭크가 몇 순위에 따라서, 포스팅을 발행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 엔진에 유리한 혜택을 받을수 있어 이 요소 역시 방문자수를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하다.
참고로 티스토리 1차 도메인 블로그(XXX.tistory.com)의 경우에는 글로벌 랭킹이나 국내 랭킹, 카테고리 랭킹은 알 수 없다.
2. 카테고리 랭킹 그래프
3. 월간 트래픽
밑으로 내려보면 최근 3개월 동안의 방문자수 변화 그래프도 보여준다.
4. 국가별 트래픽
5. 성별과 연령대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을 올리는 블로그라면 성별과 연령대는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그리고 젊은 층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
6. 방문자 관심사
이쪽도 카테고리 순위와 관련이 있다.
7. 경생자 사이트 목록
내 웹사이트와 유사한 콘텐츠의 사이트와 랭킹에서 경쟁이 되는 사이트들의 리스트를 보여 준다.
8. 트래픽 소스
- Direct : 직접 방문한 경우
- Referrals : 다른 사이트에서 참조해서 방문 하는 경우
- Search : 구글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
- Social : 소셜 네트워크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온 경우
- Mail : 메일로 링크를 타고 들어온 경우
- Display : 광고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온 경우
9. 상위 키워드 정보
어떠한 키워드를 치고 방문했는지에 대한 상위 키워드 정보를 알려준다.
하지만 자세한 사이트 트래픽 정보는 무료 서비스로는 이정도가 한계이다. 나머지의 키워드 정보를 얻기위해선 유료 결제를 이용하여야 한다.
10. 타 사이트 방문 경로
특정 사이트에서 유입이 많은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역시 무료로는 한계가 있고 유료로 이용해야 의미가 있으며 만일 쇼핑몰 사이트라면 유입이 많은 사이트의 정보는 고급 마케팅 정보가 될 수도 있다.
11. SNS 방문률
시밀러웹 사이트 비교하기
마지막으로 시밀러웹에서는 사이트 비교 기능도 제공해주는데, 두 사이트 간의 트래픽과 유입에 대한 비교 분석을 알 수 있다.
이밖의 트래픽 분석 사이트
시밀러웹(SimilarWeb)과 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트가 바로 SEMrush 이다.
SEMrush 는 제한적인 영역 내에서 계정 당 하루 10개 요청 가능하며, 시밀러웹가 다른점은 통계 그래프를 한 화면안에 한꺼번에 출력해줘서 한번에 볼수 있다는 점이다.
이밖의 무료 트래픽 분석 사이트 도구 목록으로는 다음과 같다.
역시 URL만 입력하면, 아무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분석할 수 있다.
- Ubersuggest
- Serpstat
- Ahrefs
- MonsterInsights
- Brand Overflow
- Sitechecker
- Website IQ
- Fathom
- Quantcast
이 글이 좋으셨다면 구독 & 좋아요
여러분의 구독과 좋아요는
저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